언어선택 ENG
전체메뉴

News

Innovative Medicines based on
ImmunoModulatory Biologics

아이엠바이오, 美네비게이터 ‘이중항체’ 9.4억弗 L/O

  • Date
    2024-06-17 15:30:45
  • View
    348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계약금 2000만弗 포함해 총 9억4475만弗 규모 아시아 지역外 글로벌 권리 L/O..하반기부터 류마티스관절염 1b상 시작

아이엠바이오로직스(IMBiologics)은 17일 미국 네비게이터 메디신(Navigator Medicines)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개발하는 임상1상 단계 OX40LxTNF 이중항체 ‘IMB-101’의 라이선스아웃(L/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네비게이터는 미국 대형 VC인 RA 캐피탈 메니지먼트(RA Capital Management)의 포트폴리오 회사로 알려져 있다.

아이엠바이오로직스는 지난 2020년 8월 설립된 항체 신약개발 바이오텍으로 설립후 4여년만에 IMB-101의 미국 임상개발 단계에서 첫 글로벌 라이선스딜을 성과를 냈다.

IMB-101은 아이엠바이오로직스의 리드 파이프라인으로, 현재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임상1상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엠바이오로직스는 IMB-101이 염증성 사이토카인과 적응면역에 관련된 면역세포를 동시에 조절하는 OX40L와 TNF 저해 메커니즘에 기반해, 류마티스관절염(RA)을 포함한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에 적용가능한 ‘best-in-class’ 약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아이엠바이로직스는 네비게이터에 아시아 지역을 제외한 글로벌 권리(일본은 포함)를 라이선스아웃했으며, 반환의무가 없는 계약금 2000만달러와 향후 개발, 상업화에 따른 마일스톤으로 최대 9억2475만 달러를 지급받게 된다. 연간 순매출에 따른 로열티는 최대 두자릿수 퍼센트(%)로 수령하게 되며, 제3자 서브라이선스가 발생하면 개발단계별 정해진 비율에 따라 별도로 수익을 배분받게 된다.

아이엠바이오로직스의 OX40L 타깃 단일클론항체 파이프라인 ‘IMB-102’도 이번 계약에 포함돼 있다.

아이엠바이오로직스는 IMB-101의 미국 임상1상을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약물을 단회투여하는 임상1a상과 환자에게서 반복투여하는 임상1b상으로 디자인했으며,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약력학적 특성을 평가하고 있다. IMB-101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후보물질로 OX40L 저해 항체에 TNF-α 타깃 scFv 2개를 결합한 ‘2+2’ 형태의 이중항체이다.

IMB-101의 임상1a상 시험 투약은 조만간 완료될 예정이며, 하반기부터 환자를 대상으로 평가하는 임상1b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임상1b상부터는 네비게이터가 임상개발을 주도하게 된다.

네비게이터 메디신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미국 바이오텍으로 RA 캐피탈 메니지먼트(RA Capital Management)의 포트폴리오 회사이며, IMB-101과 IMB-102 라이선스 도입과 연구개발을 통해 OX40-OX40L 시그널 저해제에 집중하는 회사로 성장할 계획이다.

하경식 아이엠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 네비게이터 메디신의 역량과 경험을 신뢰하며, 향후 그들과 긴밀히 협력해서 IMB-101과 IMB-102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고 환자들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최대치의 목표를 설정하고 항상 목표를 달성하는 일 잘하고 약속을 지키는 회사로 시장의 신뢰를 받게끔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테판 토마스(Stephen Thomas) 네비게이터 메디신 대표는 “우수한 개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OX40L 타겟팅 항체의약품을 개발중인 아이엠바이오로직스와 이번 파트너십을 시작하게 된 것에 대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IMB-101과 IMB-102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서, 이러한 약물들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 신속하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IMB-101은 와이바이오로직스와 HK이노엔이 지난 2016년 공동연구를 통해 찾은 것이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OX40L 항체 후보물질 발굴에 참여했으며, HK이노엔은 OX40L와 TNF를 타깃하는 이중항체 후보물질로 개발했다. 이후 HK이노엔 항체 핵심 연구인력이 나와 2020년 아이엠바이오로직스를 창업하면서, 해당 약물을 라이선스인해 추가 비임상 개발과 임상개발을 진행한 것이다.

Prev
There's no previous post.
Next
There's no next post.